5분 안에 이런 내용을 알려 드려요!
  1. 인코더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용량 줄이기 방법
  2. 원더쉐어 유니컨버터의 다양한 기능 활용하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영상을 옮기고 싶은데 고화질 동영상 용량이 너무 커서 고민인가요? 이럴 때는 동영상 용량을 줄여주는 인코딩 프로그램으로 해상도 및 비트 레이트 등을 조정하여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인코딩 프로그램 중에서도 특히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사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Part 1 Top 5 동영상 용량 줄이기 프로그램

다양한 편집 기능을 지원하는 유니컨버터부터 곰 플레이어와 함께 나왔던 곰 인코더까지 인코더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 각 프로그램의 장단점은 무엇이며 동영상 용량은 어떻게 줄이는지 확인해 보세요.

1. 유니컨버터 (Wondershare UniConverter)

원더쉐어 유니컨버터는 전문 동영상 편집 및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재생 플레이어 등의 기능을 갖춘 인기 프로그램입니다. 최신 버전인 14에서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부가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유니컨버터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왼쪽 탭의 [공구함]으로 들어가 비디오/오디오 [용량 줄이기]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파일을 불러오면 원본 및 압축 파일의 (예상) 크기 및 해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를 누르면 20초 정도 길이로 용량이 줄어든 예상 화면을 보여 줍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

오른쪽에 있는 압축 설정 메뉴에서는 압축 품질, 파일 형식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 권장 범위 내에서 압축하면 원본 화질이 유지됩니다. 고급 설정에서는 비트 레이트 및 인코딩 형식, 해상도, 오디오 채널을 설정할 수 있으며, 스마트핏은 유니컨버터가 자동으로 최적 옵션을 선택해 줍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

마지막으로 시작 버튼을 눌러 동영상 용량을 줄입니다. 유니컨버터의 용량 줄이기 기능은 세부 옵션을 직접 설정할 수도 있지만, 자동으로 최적 옵션을 선택해 주므로 초보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핏 설정으로 초보자도 쉽게 동영상 용량 줄이기 같은 작업 가능
  • 영상 병합/자르기/편집/AI 잡음 제거 등 다양한 부가 기능 지원

2. 다음팟 인코더

다음팟 인코더는 다양한 포맷의 인코딩을 지원하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인코딩 옵션을 조정하여 동영상 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동영상 합치기나 워터마크 편집 같은 기능도 지원합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인코딩 탭에서 작업할 파일을 불러옵니다. 그다음 아래에 있는 인코딩 옵션에서 웹 업로드용의 500MB, 300MB, 100MB 중 필요한 용량을 선택하면 됩니다. 원하는 옵션이 없으면 세부 설정에서 상세 옵션을 직접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

다음팟 인코더는 2017년 2월 이후 공식 서비스 및 업데이트가 종료되었으며, 현재는 구버전만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장점
  • 동영상 출력 변환 및 편집, 워터마크/자막 편집 기능 지원
단점
  • 2017년 이후 공식 업데이트 종료로 최신
    포맷/파일 편집 불가능

3. 샤나 인코더

샤나 인코더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무료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입니다. 동영상 인코딩이 가능하며, 동영상 용량 줄이기도 물론 가능합니다. 메뉴가 단순하고, 다양한 프리셋을 지원하는 것은 샤나 인코더의 장점입니다.

프로그램에서 작업할 파일을 불러온 후, 빠른 설정으로 들어가면 비트 레이트, 프레임 레이트 및 영상 사이즈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원본 화질을 유지하려면 영상 사이즈는 변경하지 않고, 비트 레이트는 1,000 이상, 프레임 레이트는 30으로 설정한 후 인코딩하면 됩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
장점
  • 단순한 메뉴 인터페이스 / 프리셋 인코딩 지원
단점
  • 다른 추천 프로그램에 비해 기능이 다양하지 않음

4. 카카오 인코더

카카오 인코더는 다양한 영상 포맷 변환 및 출력을 지원하는 동영상 인코더입니다. 파일 포맷 및 세부 옵션을 변경하여 동영상 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mp3 등의 오디오 파일 저장하여 음원 추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불러온 후, 현재 설정값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비디오 코덱(파일 형식), 비트 레이트, 비디오 크기(영상 사이즈) 등을 변경할 수 있는데, MP4 같은 압축 파일 형식을 선택하면 MOV 같은 포맷에 비해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트 레이트 및 비디오 크기도 적절한 값으로 조정한 후, 변환을 시작합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

참고로 이름 때문에 카카오 톡과 관계 있는 것으로 오해받기도 하지만 전혀 별개이며, 카카오 인코더는 앞으로 이름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장점
  • 오픈 소스 프로그램으로 모든 기능 무료 사용 가능
단점
  • 유저 인터페이스가 불편함

5. 곰 인코더

곰 인코더는 곰TV 및 곰플레이어를 만든 곰앤컴퍼니에서 만든 동영상 편집 및 변환 프로그램입니다. 영상 파일뿐만 아니라 오디오 파일도 다양한 포맷 변환이 가능하며, mov / mp4 / mkv 같은 파일 간 변환 출력을 지원합니다.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불러온 후, 타임라인에 집어넣고 출력 설정을 선택합니다. 설정에서는 비트 레이트, 화면 크기, 코덱(영상 포맷) 등을 지정할 수 있는데 영상을 재생할 기기에 맞춰 적절한 값을 지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코딩을 시작하면 용량이 줄어든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
장점
  • 완벽한 한글 메뉴 지원
단점
  •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느리며 인터넷 접속
    상태에서만 실행 가능

Part 2 왜 유니컨버터가 편리할까요?

앞서 소개한 여러 프로그램 중에서 유니컨버터는 동영상 편집 및 변환(인코딩)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 기능을 지원합니다. 영상을 합치거나 자르는 작업도 클릭 몇 번으로 끝낼 수 있으며, 화면에 눈이 내리는 필터 삽입 같은 특수 효과도 어렵지 않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유니컨버터 14의 AI랩에서 지원하는 AI 기술 기반의 기능들도 편리합니다. 보컬 리무버 및 노이즈 제거 기능으로 동영상/오디오의 품질을 개선할 수 있고, 이미지 배경 지우기, 동영상 워터마크 삭제 같은 전문 작업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

참고로 원더쉐어 유니컨버터의 대부분 기능은 무료 체험판에서 사용해 볼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유니컨버터를 포함해 동영상 용량 줄이기를 지원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추천해 드렸습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 오겠습니다.

이것만 알면 동영상 용량 줄이기 쉽게 할 수 있어요!
1. 유니컨버터 같은 인코딩 프로그램으로 원본 화질을 유지하면서 동영상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유니컨버터의 다양한 편집 및 부가 기능으로 전문가 못지않은 편집 작업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원더쉐어 유니컨버터
동영상 변환, 압축, 편집, DVD 굽기 등을 위한 완벽한 동영상 올인원 프로그램
원더쉐어 유니컨버터

동영상 용량 줄이기 FAQ

  • 동영상 용량을 줄이면 화질에는 어떤 영향을 주나요?
    동영상 용량을 줄이면 기본적으로 화질 저하가 일어납니다. 하지만 변환 작업을 할 때, 해상도를 변경하지 않고 비트 레이트를 1,000Kbps 이상 유지하면 최대한 원본 화질에 가깝게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트 레이트가 일정 속도 이상이면 사람의 눈으로 차이를 체감하기 힘들기 때문에 파일 용량은 줄어도 화질은 거의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 모바일에서 바로 동영상 용량 줄이기도 가능한가요?
    오늘 추천해 드린 프로그램들은 모두 컴퓨터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모바일에서 용량을 줄이고 싶으면 패스트릴(https://www.fastreel.com/kr/video-compressor.html)같은 웹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설치형 프로그램보다 기능은 적지만 간단한 동영상 용량 줄이기는 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용량을 줄일 때 파일 형식은 무엇으로 해야 하나요?
    대부분의 동영상 인코더 프로그램은 mp4, mov, avi, mkv, wmv 같은 다양한 형식으로 영상 변환 출력을 지원합니다. 그중에서도 mp4 같은 파일 포맷이 유튜브 등에서 많이 쓰이며 영상 크기도 더 압축하여 저장해 주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Sha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