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도 EA에서 지원하는 슈팅 게임 에이펙스 레전드 유저들이 많이 있습니다. 출시 초기보다는 조금 줄었지만, 그래도 계속 새로운 시즌과 레전드 캐릭터가 등장하면서 유저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오늘은 최근 에이펙스 유저들 사이에 논란이 많았던 에펙 컨버터의 실체를 조금 더 파헤쳐 봤습니다. 그리고 에이펙스 플레이 영상을 녹화하고,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 두 개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5분 안에 이런 내용을 알려 드려요!
Part 1. 에이펙스가 무슨 게임이지?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 줄여서 에펙은 리스폰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하고, 메이저 게임 개발사 EA에서 서비스하는 FPS 스타일의 슈팅 게임입니다. 배그나 PUBG처럼 한국 게이머에게 인기가 많은 장르로 2019년 출시 후, 꽤 많은 유저가 즐기고 있습니다.
PC로 최초 출시하였고, 이후 플레이스테이션과 엑스박스 그리고 스팀 및 닌텐도 스위치까지 주요 게임 플랫폼 모두에서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면서 신규 유저가 많이 유입되었습니다. 난립하는 배틀 로얄 게임 중에서도 메이저 개발사(EA)의 안정적 서비스, 지속적인 버그 패치로 문제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 서비스가 심의 문제 등으로 지연되면서 초기 유저들이 많이 빠져나갔습니다. 그래도 꾸준한 패치와 시즌 업데이트를 하고 있으니, FPS 장르를 즐기는 유저라면 한번 플레이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Part 2. 에펙 컨버터의 실체는?!
얼마 전부터 에펙 유저들 사이에 핵 비슷한 컨버터 소문이 돌기 시작했는데요. 바로 에펙 컨버터입니다. 에이펙스 레전드는 FPS 슈팅 게임이라는 특성 상 타깃을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겨냥(에이밍:aiming)할 수 있는지가 핵심입니다.
그런데 키마(키보드 + 마우스)가 아닌 콘솔 플랫폼의 패드 유저의 경우에는 게임 내에서 에임 어시스트라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키마보다 어려운 패드 플레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추가한 옵션입니다.
물론 PC에서 게임을 즐기는 키마 게이머들은 이 기능이 불공평하다며 수정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얼마 전 한 개발사(Joy2Key)에서 키보드와 패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컨버터를 공개하면서 더 큰 문제가 생겼습니다.
키보드로 플레이어를 조작하면서 패드의 에임 어시스트까지 활용해 몇 백 시간은 해야 얻을 수 있는 게임 목표를 단 몇 시간만에 클리어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일부 스트리머는 이러한 컨버터를 활용한 영상도 공개했습니다.
아직까지는 개발사(리스폰)에서 별다른 대응을 하고 있지 않아 유저들이 항의하고 있습니다. 다만 컨버터는 거의 핵과 같으며 즐겁게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과 형평성이 맞지 않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art 3. 게임 플레이를 유튜브에 올리고 싶다면?!
마지막 세 번째 파트에서는 내 에펙 플레이 영상을 녹화하고, 유튜브 등에 업로드할 수 있도록 편집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개의 추천 프로그램, 데모크리에이터와 유니컨버터를 활용하면 됩니다.
Step 1게임 스크린 녹화 - 데모크리에이터
데모크리에이터는 올인원 스크린 녹화 솔루션입니다. 동영상 녹화 및 웸캡 녹화, 오디오 레코더 기능을 지원하며 상황에 맞춰 인강, 게임, 온라인 회의 등 다양한 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메인 화면에서 올인원 화면녹화를 선택하면 플로팅 메뉴창이 팝업됩니다. 여기서 스크린 및 오디오/마이크, 웹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화면 비율은 유튜브(16:9), 표준(4:3), 틱톡(9:16) 등에 맞춘 프리셋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데모크리에이터를 활용하면 초보자도 쉽고 빠르게 자신의 게임 플레이를 녹화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영상 편집도 할 수 있고, 예약 녹화 기능 등도 지원하므로 한번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두 번째 단계로 녹화한 영상을 편집하고, 유튜브에 올릴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Step 2동영상 편집 및 압축 - 유니컨버터
유니컨버터는 원더쉐어에서 개발한 올인원 동영상 인코더 및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강력한 영상 편집 기능을 지원하면서도 초보자도 쉽게 쓸 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인기가 많습니다. 아래에서 유니컨버터로 비디오를 편집하고, 압축/인코딩하는 방법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Step 2.1비디오 편집
동영상 편집 메뉴로 들어가면 화면 자르기, 워터마크 편집, 스크린 필터, 자막 및 음성 편집 등 주요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이중 효과 메뉴에서는 게임 화면에 나만의 색감을 덧입힐 수 있고, 자르기 메뉴에서 필요한 구간만 자르고 이어 붙일 수 있습니다.
Step 2.2인코딩 및 압축
편집 작업이 모두 끝나면 유튜브에 영상을 올릴 수 있도록 최적화를 해야합니다. 유니컨버터의 변환 메뉴에서 유튜브 맞춤 프리셋 설정(동영상 포맷, 화면 비율, 해상도 등등)을 선택하여 파일을 저장하면 됩니다.
혹은 용량 줄이기 메뉴에서 압축 품질을 선택하고, 최적화 상태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녹색 권장 범위 안에서 용량을 줄이면 원본 화질을 저하시키지 않고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유니컨버터 주요 부가 기능:
- 쉽고 강력한 동영상 편집 메뉴 제공
- AI를 활용한 보컬 리무버, 음성 제거, 동영상 인물/배경 분리 기능 지원
- 텍스트-음성 변환(Text-to-Speech) 기능 지원
이처럼 데모크리에이터와 유니컨버터를 이용하여 내 에이펙스 플레이 화면을 녹화하고, 업로드하여 게임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무료 체험판을 제공하므로 한번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리스폰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하고, EA에서 서비스하는 에이펙스 레전드(에펙)와 최근 논란이 된 에펙 컨버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에펙 플레이 영상을 녹화하고 편집할 수 있는 데모크리에이터와 유니컨터버도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럼 이번 글이 도움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쓸모 있는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