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dershare UniConverter

  • 동영상 변환, 편집, 압축 녹화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비디오 툴박스
  • MP4/MPEG/AVI/MP3/WAV 포함한 1,000개 이상의 형식 지원
  •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등 온라인 동영상 다운로드 도 쉽게 진행
무료 다운로드 지금 구매

Windows 7 64-bit 이상 지원 (32-bit 사용자라면? 여기를 클릭)

무료 다운로드 지금 구매

macOS 10.10 이상 지원 (10.7-10.9 버전이라면? 여기를 클릭)

> 더 많은 솔루션>동영상 플레이

[2024년]4K 동영상 VS 일반 HD 동영상 (1080P)

by 임민호 • 2024-01-31 15:21:52 • 검증된 솔루션

4k 동영상

나날이 발전해 나가는 동영상 화질의 기술은 이제 거의 실물과 유사한 정도의 그래픽을 뽑아 낼 수 있다고 말할 정도로 거의 현실의 경계가 허물어져 가고 있습니다. 그중 특히 가장 많이 쓰이는 규격은 바로 4K입니다. 이전까진 일반인들은 대게 일반 HD(1800p 1300) 정도를 기준으로 촬영하였습니다. 하지만 촬영 장치의 눈부신 발전으로, 특히 핸드폰 카메라의 괄목할 만한 발전으로 인해 일반인들도 이제 손쉽게 4K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4K동영상과 일반 HD 동영상 (1080P 1300)의 정의와 차이점을 각각 비교해보고 4K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인 Wondershare UniConverte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4K 동영상 변환을 실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1. 4K 동영상과 일반 HD 동영상의 정의 및 차이

4K는 UHD의 하나로 정확히 규격이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대략 4000픽셀 정도 되는 해상도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시작은 고화질의 동영상을 선호화는 영화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4096P 해상도를 사용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규격으로 경쟁을 시작하다가 HD의 9배이며 동시에 FHD의 4배인 3840P 해상도가 주로 자리잡게 되었고 이는 곧 4K UHD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해상도는 근본적으로 TV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픽셀의 숫자를 뜻 합니다. 하나의 픽셀은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작은 점 하나를 의미합니다. 현 시대의 텔레비전은 720P와 4K사이의 픽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백만개와 8백만개 즉 8배의 픽셀 차이를 의미하며 이는 곧 영상의 품질과도 연관이 됩니다.

전통적인 TV는 세로 해상도를 해상도를 대표하는 값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따라서 HD(1080P 1300)은 세로를 의미하는 해상 값이고 이때 HD는 보통 16:9 와이드 스크린을 사용합니다. 이 말은 곧 세로 해상도 픽셀이 1080이라면 가로 해상도 픽셀은 1920임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4K 동영상과 일반 HD 동영상 1080P 1300의 간단한 차이를 정리해 놓은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K 일반 동영상 (1080P 1300)
차이점

1. 울트라 고화질: UHD라고 불림

2. 해상도: 3840*2160

3. 4K전용 모니터 및 TV 가격이 비싼편

4. 재생환경 조성을 위해 하드웨어가 뒷받침 되어야함

1. 풀 HD: FHD 라고 불림

2. 해상도: 1920*1080

3. 현재 시장에 나온 모든 TV 및 모니터와 호환 가능함

4. 특별히 높은 사양 제한 없이 재생 가능

Part 2. Wondershare UniConverter 프로그램으로 4K 동영상 변환하기

위에서 말씀드린 차이점에서 알 수 있듯이 4K는 일반 HD 동영상보다 월등히 높은 픽셀 수를 통해 고화질의 영상을 구현해 낼 수 있습니다. Wondershare UniConverter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동영상 변환 기능을 활용하여 동영상 형식을 변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영상의 화질도 4K, HD 1080P, HD 720P, 640P 등으로 설정을 변경하여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간단한 동영상 변환 방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Step 1동영상 파일 불러오기

Wondershare UniConverter 프로그램을 무료로 설치한 뒤 실행합니다. 아래의 파일 아이콘을 클릭해 파일을 불러오거나 파일을 드래그하여 프로그램 위에 드랍하여 변환하고자 하는 동영상 파일을 불러오도록 합니다.

동영상 파일 불러오기

Step 2동영상 형식 선택

불러온 파일의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변환하고자 하는 동영상 형식들이 나열됩니다. 동영상은 MP4, MOV, MKV, AVI, WMV, M4V 등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형식으로 변환이 가능 합니다. 동영상 형식을 결정하였으면 동영상의 화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저장할 위치를 선정하고 모두 시작 버튼을 눌러 변환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변환 작업은 대게 1분 이내로 완료됩니다.

동영상 형식 선택

Part 3. 결론

지금까지 4K 동영상과 일반 HD 동영상의 정의를 알아보았으며 각각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또한 Wondershare UniConverte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동영상을 변환하며 화질을 설정하여 4K, FHD 등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동영상의 시대에 접어든 지금 동영상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시청자가 선호하는 동영상이어야 하며 이는 곧 고화질의 동영상, 4K를 뜻합니다. 종합하자면 4K 동영상은 점차 동영상의 주류로 자리를 잡아 갈 것이며, HD의 선호도는 줄어갈 것입니다.

Wondershare UniConverte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촬영한 동영상 파일 변환 이외에도 여러가지 추가 기능을 사용하여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Wondershare UniConverter 프로그램은 오디오 파일의 형식 변환도 지원합니다. 사용자가 편히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사용자로 하여금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작업 속도 역시 타 프로그램에 비해 월등히 빠르며 동영상 압축, 편집, 병합, 화면 녹화 DVD 굽기 등의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올 인원 통합 동영상 전문 편집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무료로 제공되는 4K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인 Wondershare UniConverter 프로그램을 적극 추천합니다.

Wondershare UniConverter

Wondershare UniConverter

안전정 확보. 5,481,347 명이 다운로드했습니다.
  • P4, AVI, WMV, MKV, MOV를 포함한 1000가지 이상의 인기 형식 지원.
  • 동영상 자르기, 자막 추가, 효과 적용 등 다양한 기능으로 동영상을 편집.
  • 유튜브 등 10,000개 이상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서 영상을 다운로드 하거나 녹화.
  • 데이처 손실 없이 동영상 용량을 줄이기.
  • DVD / CD 편집 및 굽기도 간편하게 완성.
  • 영상 메타데이터 수정, GIF 메이커, TV 캐스트, VR 변환기, 화면 녹화 등 기능을 탑재한 비디오 툴박스
임민호

임민호

staff 편집자

동영상 변환, 편집, 압축, 녹화 등 모든 작업을 한번에